치석 날카로움 방치하면 생기는 부작용
오늘은 치석으로 인한 날카로운 부분을 방치하면 생기는 부작용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석의 모양은 가지각색입니다. 그냥 덧니라고 생각하여 보시는 분들도 있을 정도로 모양도 다르지요.
방치할 경우에는 인접면 부분만 아니라 치아 주름에 쌓인 치태 부분 까지도 영향을 받고 충치 증식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레진 및 크라운이 문제가 아니라 나중에 보철 치료를 받는다고 하여도 육안으로 생겨진 충치만 제거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미세하게 남은 충치로 인하여 재발 현상이 나타난다면 레진과 크라운 내부에 충치가 다시 재발하고, 옆치아까지 영향을 주는 2차 충치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웬만하시면 치석은 방치하시면 안 되시고 특히나 현재 보철물 치료를 받으신 분들은 더더욱 히 방치하시면 안 되오니 이 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인접면 치석은 그나마 다행입니다. 그러나 인접면 바로 윗부분인 치아 끝라인과 잇몸라인이 마주 보고 있는 부분에 치석이 생기게 된다면,
점점 잇몸이 내려가게 됩니다. 내려가게 되면 치석이 그 부분을 다시 채워놓을 테고 채워 놓으면 계속해서 내려가겠지요. 결국 나중에는 크라운 안에 영구치까지 갉아먹게 되어 자연적으로 크라운은 탈락하게 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치석을 계속 방치하다가 나중에 치아 틈이 벌어졌다거나 크라운 사이에 틈이 생겼다고 주장하는 이유가 이러한 이유인 것입니다.
스케일링으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 것이 아니며, 원래 그러한 증상이었는데 치석을 제거함으로써 이제 중단이 된 것이지요.
그래서 스케일링은 가급적이면 임플란트 전문 치과나 보철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치과에서 진행하시는 것이 가장 맞습니다. 바로 치료를 하고 진행할 수 있으니까 말이지요.
아무튼 현재 치석을 방치하고 계신 분이시라면 이번기회에 치료를 해야 한다고 가정하고 미리미리 여러 치과를 둘러보시면서 알아보시는 것도 도움이 되오니 이점 잘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