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 똥냄새 어디서 나는지 확인하는법
잇몸 똥냄새는 크라운이나 레진에서 나는 것이 거의 대부분입니다. 그게 아니면 구강건조증으로 나는 냄새 둘 중 하나이지요.
구강건조증은 수분섭취 잘하시고 흡연 및 음주 그리고 가글 자주 안 하시기만 하면 개선이 됩니다. 그러나 크라운 및 레진으로 인하여 생기는 똥냄새는 뜯어내고 다시 해야 됩니다.
사실 크라운과 레진이 저렴하긴 하지만 문제점이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시간이 지나면 그 사이로 음식물이 끼게 되고 그 음식물이 부패하여 치석화 되어 충치를 발생시키게 됩니다.
신경치료를 미리 해놓았기에 통증이 없어서 당사자는 치아가 썩고 있는지도 모르고 접착제 힘만으로 유지하게 되는 것이지요.
운이 좋아 접착제가 약해서 탈락되기라도 하면 치료가 가능한데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에는 그 안에서 계속 충치가 증식하여 옆치아까지 충치가 생기게 만듭니다.
그래서 크라운이나 레진 사용하시는 분들은 살짝 딱딱 치아를 물어보시면 똥냄새가 나는 이유가 그 안에서 이미 썩어있고 냄새가 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요.
그래서 애당초 충치 치료 방향은 크라운과 레진은 적합하지 않다고 필자는 생각합니다. 차라리 발치를 하고 임플란트를 하는 것이 냄새나 충치 및 치석도 안 생기고 정말 좋지요.
예전에는 크라운이 많이 저렴해서 어쩔 수 없이 했지만 요즘에는 임플란트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그냥 접착제 힘만으로 사용하셔도 됩니다만, 충치 관리가 굉장히 불편하고 냄새가 많이 나신다면,
그냥 다 발치하고 임플란트로 하시는 방향이 입냄새 제거에 도움이 되오니 이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나저나 걱정이네요. 필자는 크라운 9개였다가 1개는 임플란트 완료하였고, 나머지 8개 임플란트 할 돈을 모으고 있는 중입니다.
필자도 처음에는 크라운 한 개였는데, 위의 단점 부분 때문에 계속 이어져서 8개가 되어버렸습니다. 그러하오니 이러한 부작용 없도록 주의하시기 바라며 좋은 치아 건강 유지하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