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석 엑스레이 찍어야 할까? 후기 총정리
치석 엑스레이 찍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대체로 스케일링을 하러 갔다가 충치가 생겼다며 엑스레이를 찍어보자고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스케일링을 하러 오셨으면 스케일링을 먼저 받고 난 후에 다른 치과 가서 충치 진료받으시는 것이 낫습니다.
보통 충치는 치석으로부터 생겨나기도 합니다. 치석 안에 숨어있는 충치와 치석 겉에 드러나오는 충치 이 두 가지로 나뉘지요.
치석 제거를 하기도 전에 치석 주변에 충치가 의심되어 보이니 엑스레이를 찍자는 것은 말도 안 됩니다. 일단 스케일링으로 치석을 먼저 제거해야 그것이 치석에 들러붙은 충치인지 치아에 붙어있는 충치인지 확인이 가능하니까 말이지요.
우선적으로 무조건 스케일링을 먼저 진행한 후에 치아 상태를 재확인하고 충치 진료를 받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최근에 필자가 간 주변 치과 같은 경우에는 스케일링하러 갔는데 바로 충치가 있다면서 스케일링은 뒷전이고 충치 치료부터 하자고 하더군요.
보통 이렇게 겁을 줘서 바로 치료를 하게끔 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 페이스에 휘둘리지 마시고 단호하게 거절하시고 스케일링만 받으시는 것이 현명합니다.
충치는 통증이 생기지 않으면 굳이 크라운과 레진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천천히 충치의 상태를 함께 지켜보는 전문의가 가장 환자의 니즈를 잘 맞춰주는 치과이오니 여러 군데 돌아다니시면서 자신에게 맞는 치과 찾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