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 상아질 침투 진행속도 총정리
충치 겉면에는 법랑질, 그 안에는 상아질 이렇게 진행됩니다. 일단 법랑질이 가장 먼저 보호해 주곤 하는데, 왜 상아질까지 충치가 침투했는지 그 이유부터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법랑질이 마모되고 약해지는 이유는 음주 및 흡연, 입을 벌리는 습관, 가글을 자주 하는 습관으로 인하여 구강건조로 인해 법랑질이 마모되어 충치가 생기게 됩니다.
가장 큰 타격을 주는 것은 탄산음료이지요. 이렇게 관리를 못해서 법랑질이 날아간다면, 그다음으로는 상아질이 남습니다. 이 상아질에 충치가 생기는 순간 통증이라는 것이 느껴지기 시작합니다.
사실 법랑질 겉 부분에 충치가 생긴 경우에는 구강이 건조하지만 않게끔 관리하여 주시면 진행속도는 정말 느립니다. 그냥 치료를 안 하고 방치하셔도 됩니다.
그러나 상아질 같은 경우에는 이미 충치가 발생했고 통증이 나타나고 있어서 치료가 필요합니다. 통증이 없는 충치는 사실 꼭 치료를 필수적으로 할 필요는 없습니다.
통증이 나타나면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며, 미리 통증이 나타나기 전에 예방해야 합니다. 하면서 레진과 크라운 치료를 받게 된다면, 오히려 전보다 더욱더 관리하기도 힘들고 충치 재발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일단 신중히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아무튼 통증이 생기면 발치를 하고 임플란트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크라운인 경우에는 시간이 지나면 치아 아랫부분과 크라운 틈에 음식물이 끼게 되고, 이렇게 끼인 음식은 부패되면서 구취를 유발하곤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안에 있는 충치가 영구치를 갉아먹게 되며, 옆치아까지 정착하여 옆치아까지 치료하게끔 만드는 상황을 보이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결국 두 개의 치아를 발치하고 임플란트로 진행해야 되므로,
애당초 처음부터 발치를 하고 임플란트를 진행하는 방향이 가장 총합적인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는 방법이오니 이 부분은 임플란트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전문의들은 만나보신 다음에 상담 후에 치료 진행하시기 바라겠습니다.